KOSFA (스틸하우스)

자연을 닮은 집, 자연을 살리는 집

뉴스&회원사소식

스틸하우스 건축물, 건축행정시스템‘세움터’에 ‘철골구조 - 스틸하우스조’로 분류

관리자

view : 21533

2.JPG

스틸하우스 건축물, 건축행정시스템세움터

철골구조 - 스틸하우스조로 분류

 

* 세움터는 국토부에서 운영하는 건축행정시스템으로서, 건축, 주택, 건축물대장, 사업자 업무 등을 민원인이 관공서를 방문하지 않고, 건축행정업무를 볼 수 있는 시스템

 

스틸하우스로 시공한 집, 건축물대장에 스틸하우스조로 표기

한국철강협회, KS 시공표준(KS F9009)에 따라 안전하게 시공될 수 있도록 스틸하우스 시공 교육 추진

건축물의 인허가 등에 사용되는 세움터(건축행정시스템)에는 기존에 스틸하우스조가 조적조로 분류됨에 따라, 건축주가 해당 내용을 혼동하는 등의 애로사항이 많았으나, 최근 국토부가 건축사 및 건설업 관계자의 건의사항을 즉각 반영하여 세움터에서 건축물 구조로 철골구조-스틸하우스조를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하면서, 스틸하우스로 집을 짓는 건축주에게 혼동을 주는 등의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게 됐다.

 

국내에 스틸하우스를 보급하는 기관인 한국철강협회 관계자에 따르면, ‘세움터를 이용하는 다수의 건축사 및 건설업 관계자로 이루어진 회원사의 지속적인 요청이 있었고, 무엇보다 실제 스틸하우스로 집을 지은 건축주가 건축물대장에 스틸하우스조로 표기되지 않아, 이게 스틸하우스가 맞느냐 하는 등의 문의가 많이 있었다. 그런데 이번 시스템 정비를 통해서 이러한 애로사항을 말끔하게 해소할 수 있게 되었다.’, ’민원에 빠르게 대응한 국토부에 감사하다며 세움터 개선에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한, 협회 회원사에 따르면 기존에는 스틸하우스로 건축할 경우 경우에 따라서는 건축 담당공무원에게 스틸하우스조가 어떤 구조인지에 대해 별도로 설명을 해야 하는 애로점이 있었는데, 더 이상 그렇게 하지 않고 해당 내용을 반영할 수 있게 된 점을 환영하며, 앞으로도 세움터가 현실건축을 반영하고, 지속 발전해 나갔으면 좋겠다는 희망을 내비쳤다.

 

세움터에서 철골구조에 스틸하우스조가 별도로 존재하는 것은 스틸하우스가 주요 건축구조의 하나로 자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스틸하우스는 일반인들이 많이 혼동하는 구조인 경량철골조와 상당 부분 차이가 있는데, 스틸하우스는 표준화된 소재를 가공하여 부재를 만들고, KS 한국산업표준에 등록되어 있는 시공 방법에 따라 시공을 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스틸하우스의 구조는 전단벽 시스템을 적용하여 지진이나 태풍과 같은 수평하중에 강하게 저항할 수 있는 특성도 가지고 있다. 실제, ‘18년도에 실시된 내진 성능 평가 시험에서 스틸하우스의 내진 성능은 국내 최고 등급으로 평가되기도 했다.

 

또한, 최근 건설 트렌드를 보면, 부족한 기술 인력 해소, 소음 및 분진에 의한 민원 최소화 등의 이슈가 대두됨에 따라, 기존의 습식공법 및 현장 중심에서 건식공법 및 공장 사전제작 형태로 바뀌고 있는데, 이러한 관점에서 건식공법을 적용하고, 친환경 소재인 철강재를 사용하는 스틸하우스의 전망은 밝은 편이며, 이에 따라 세움터에 스틸하우스조 등록 건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예비 건축주로서 스틸하우스 건축을 고민하고 있다면, 스틸하우스 교육을 한 번 참여해 보는 것도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은 건축을 알지 못하는 일반인들이 들을 수 있도록 기초적인 건축과 스틸하우스에 관한 이론을 다룰 뿐만 아니라, 직접 소형 주택을 시공해 보는 실습과정으로 이뤄져 있어, 스틸하우스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교육 신청 홈페이지 edu.kosa.or.kr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

한국철강협회

주소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35(아이티벤처타워) 동관 15층 (우편번호 : 05717)
Tel 02-559-3572
Fax 02-559-3509